Frontend 개발자 - hyo.loui

Project : helprogrammers - 소개(초대장) 본문

Project

Project : helprogrammers - 소개(초대장)

hyo.loui 2022. 12. 28. 20:07

Invitation ✉️

To. 지옥의 알고리즘을 헤쳐나가는 개발자 여러분!


알고리즘을 풀고 계신가요? 도움이 필요하시다고요?!
그렇다면 여러분을 초대합니다. Helprogrammers에서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해보세요!

👇 Helprogrammers 바로가기!

React App


From. 당신을 도와줄 Helprogrammers

 

 


프로젝트 소개

 

Concept

💡 어려운 알고리즘 문제를 공유하고 함께 해결하는, 개발자 커뮤니티 헬프로그래머스!

 

헬프로그래머스 (Helprogrammers)

  • 헬프 + 프로그래머스 : 개발자들의 알고리즘 문제해결을 돕는다(HELP).
  • 헬 + 프로그래머스 : 프로그래밍은 말그대로 헬(HELL) 이다.

Function

🛠 개발자에 의한, 개발자를 위한 기능!

 

  1. 도움을 구하고 싶은 알고리즘 질문을 게시하고, 댓글로 힌트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.
  2. 댓글은 스포의 정도에 따라 상 중 하의 레벨로 나누어 작성됩니다.
  3. 유저가 보고싶지 않은 수준의 힌트가 스포되지 않도록
    댓글은 가려진 상태로 제공되며, 원하는 레벨의 힌트만 열어볼 수 있습니다.
  4. 마크다운 에디터를 통해 게시글 및 댓글 작성시 가독성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  5. 모든 게시글과 댓글 작성시 작성자비밀번호를 입력해 수정, 삭제 전 유효성검사를 진행합니다.

시연을 하러 가볼까요?

👉 Helprogrammers 웹사이트 바로가기!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DeqB5vbVzs

 


 

✨Code Review

[ edit state 변경 시 컴포넌트 변경 ]

Question 이라는 컴포넌트에서 edit 이라는 state의 기본값으로는 false입니다.
수정버튼이 클릭되면 setEdit으로 edit의 상태가 true가 되어
삼항연산자로 감싸주었던 상세페이지 컴포넌트가 변경되고, 댓글 컴포넌트를 지웁니다.

 

 

[ 수정버튼 클릭 ↔ 컴포넌트 변경 ]

props로 넘겨받은 setEdit 과 edit을 활용해
업데이트(수정 페이지)컴포넌트를 보여주거나,
기본 디테일(상세 페이지)컴포넌트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.

 


 

Trouble Shooting 🔥

 

 

어떤 문제가 발생했었나요?

코드에 직접 dom요소 접근(querySelector)하는 문제로, 원인모를 에러

 

어떻게 해결했나요?

useRef를 활용하여 요소 접근

  1. import useRef
  2. 변수에 useRef(); 할당오
  3. 요소에 ref={변수명} 속성 추가
  4. 변수명 호출하여 조작

helprogrammers 프로젝트 - useRef(리액트 훅)

 

helprogrammers 프로젝트 - useRef(리액트 훅)

❤️‍🔥TIL : Today I Learned 🤢 문제 내용 : 게시글 작성, 수정 중 유효성검사를 통과하지 못했을 때 (작성자, 비밀번호 미입력 등) 해당하는 input 박스를 auto focus 하는 기능 추가 과정중 document 가

hyoloui.tistory.com

 


 

Project Review

💬 사실은 말이조? 우리는 생각한대로 해내는 사람들이에요!

💬 사실은 말이조? 귀여운게 최고입니다.

💬 사실은 말이조? 정말 ‘4’실은 말이조였어요~!

💬 사실은 말이조? 디발자와 함께한답니다~

💬 사실은 말이조? 소는 아니죠..?? 🐴 🐮

💬 사실은 말이조? 계란말이죠??

💬 사실은 말이조? 좋은 말이에요~~!

 


Interview! 🎙

어떤 기능을 맡으셨나요?

  1. 👉 상세 게시글 CRUD - (게시글 클릭 후) 
  2. 👉 CustomButton 컴포넌트 - (만능버튼)


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을 말해주세요!

사실은 말이조.. 팀 운이 좋았어요 😅

전 프로젝트와 비교한다면.. React, Redux, Redux-toolkit, thunk 등 배운 스킬이 많아서 어디서 뭘 어떻게 써야할지 너무 막막했지만, 차근차근 하나씩 동작할 때마다 너무 신기했어요! 서로 밤 늦게까지 코드랑 씨름하면서 도와주신 팀원들 덕분에 함께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. 서로 질문하고 알려주면서 많이 배웠습니다. 아쉬웠던 점은 thunk를 활용한 서버 통신이 기능을 구현할 때 기본개념이 부족해서 너무 힘들었습니다.. 그래도 팀원분들이 많이 도와주시고 문제 해결하면서 많이 성장 했습니다!! 그 동안 감사했습니다!

지금까지의 프로젝트에서는 CRUD 구현을 맡게되었는데
구현하면서 핵심기능이라는 일념으로 책임감있게 잘 수행했던 것 같아요. 하지만
다른 기능도 구현해 보면서 폭넓게 사고하고,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싶어요!

 


우리팀 자랑하기! 👏

깃헙을 열심히 사용했어요!

프로젝트에 깃을 잘 활용하기 위해 프로젝트 전부터 팀내 라이브코딩을 진행했어요.
커밋, PR 및 컨벤션 사용법을 익히고 프로젝트에선 깃모지 컨벤션을 적용했답니다! ⚡️ ♻️ 🔥 ✨ 💄 🎉


디자인이 너무 예쁘지 않나요?

팀장님을 자랑합니다! 디자인은 감각이 없으면 따라하기도 힘든데..
저희 팀장님은 디자인 전공하시고 저희 프로젝트에 재능기부 해주신 격이에요.

🔥헬모드와 😎다크모드를 조합한 참신한 아이디어와! 디테일하고 센스있는 디자인까지 너무 완벽합니다!


팀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서 좋았어요:D

팀원들 서로서로 정보 공유하고 도와주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좋았어요.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
잘되니까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온것 같아서 팀원들한테 고맙다는 말 하고 싶어요! 👍👏💯

 

'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roject : MZL - 로그인  (0) 2023.01.11
Project : MZL - 회원가입  (0) 2023.01.09
Project : helprogrammers - 상세 페이지  (0) 2022.12.26
Project : helprogrammers - S.A  (0) 2022.12.22
Project : 팬PicK - 회고록  (1) 2022.11.28